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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/Basic

[1] 네트워크 키워드 한줄 정리

by Riverandeye 2020. 12. 1.

컴퓨터 네트워크

- 컴퓨터 간 연결되어 있는 상태

 

패킷

-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작은 데이터 조각

 

대역폭

- 네트워크에서 이용 가능한 최대 전송 속도 (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단위 시간당 전송량)

 

LAN

- Local Area Network

- 집, 사무실, 빌딩 등 소규모의 영역을 커버하는 네트워크

 

WAN

- Wide Area Network

- ISP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구축된 네트워크

 

ISP

- Internet Service Provider

- LG, KT, SKT 등이 있음

 

공유기

- 가정용으로 만든 라우터

- 요즘엔 라우터 기능 및 허브, 스위칭 허브, 방화벽 등의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.

 

DMZ

- DeMilitarized Zone

- 내부와 외부 사이에 존재하는, 외부에게 공개하기 위한 네트워크

- 웹서버, 메일 서버, DNS 등이 자리잡게 됩니다. 

 

프로토콜

- 네트워크의 올바른 통신을 위한 규약

 

OSI 모델

- 네트워크 기술의 기본이 되는 모델로, ISO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정한 표준 규격

 

TCP/IP 모델

- OSI 모델의 계층을 일부 통합한 모델

 

캡슐화

- 네트워크의 계층마다 이해할 수 있는 헤더를 붙여 나가는 것

 

역캡슐화

- 헤더를 제거하여 해당 헤더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

랜카드

- Local Area Network Card

- 네트워크 안에서의 통신을 할 때 사용하는 장비

- 무선 랜카드는 와이파이로 연결

 

트위스트 페어 케이블(랜 케이블)

- UTP 케이블과 STP 케이블이 있음

- 둘다 twisted pair , 그치만 STP는 Shielded, 고로 노이즈의 영향을 적게 받음 

 

다이렉트 케이블, 크로스 케이블

- 랜 케이블에서 커넥터 연결이 교차되면 크로스 케이블, 아니면 다이렉트 케이블

- 다이렉트 케이블은 컴퓨터와 스위치를 연결할 때 사용

- 크로스 케이블은 컴퓨터와 컴퓨터 간 연결할 때 사용

케이블간 특성

리피터(repeater)

- 전기 신호를 정형하고 증폭해주는 네트워크 중계 장비

 

허브

- 리피터의 기능을 포함하며, 여러 컴퓨터를 서로 연결해줌

- 스스로 판단하지 않고, 들어오는 요청을 모든 포트로 보냄

- 이더넷 규칙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음

 

허브

CSMA/CD

- 허브간 데이터가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더넷에서 전송 시점을 늦추는 방법

 

MAC 주소

- 기기에 할당된 전 세계에서 유일한 번호

- 앞쪽 24비트는 제조사 번호, 뒤쪽 24비투는 제조사가 랜 카드에 붙인 일련번호

-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이더넷 헤더와 트레일러를 붙이는데, 이더넷 헤더에 출발지 MAC주소와 목적지 MAC 주소가 붙어있다

 

프레임

- 이더넷 헤더와 트레일러가 추가된 데이터

 

스위치

-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동작하고, 내부에 MAC 주소 테이블이 있어 이를 이용해 목적지 포트로 정확히 정보를 전송한다

- 목적지 정보가 없는 경우엔 Flooding 이 발생한다 

 

MAC 주소 테이블

- 스위치의 포트 번호와 해당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의 MAC 주소가 등록되는 데이터베이스 

 

반이중 통신

- 회선 하나로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가면서 통신하는 방식

- 허브 내부에는 송수신이 나누어져 있지 않아 회선 하나를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해야 함

 

전이중 통신

- 데이터의 송수신을 동시에 통신하는 방식

- 스위치를 사용하면 전이중 통신 방식을 사용하여 충돌이 발생하지 않음

 

충돌 도메인

- 네트워크의 충돌이 미치는 범위

- 허브는 허브와 연결되어 있는 모든 컴퓨터가 충돌 도메인이 됨

- 스위치는 충돌 도메인의 범위가 개별 컴퓨터로 한정됨

 

ARP

- 목적지 컴퓨터의 IP 주소를 이용하여 MAC 주소를 찾기 위한 프로토콜

- MAC 주소를 알아내기 위해 네트워크에 브로드캐스트 요청(ARP 요청)을 함

- 지정된 IP 주소를 가진 컴퓨터는 MAC 주소를 응답으로 보냄(ARP 응답)

- 응답받은 MAC 주소를 ARP 테이블에 저장하여, 보관된 ARP 테이블을 참고하여 전송됨

- IP 주소가 변경되면 MAC주소도 함께 변경되므로 ARP 캐시 시간이 지나면 삭제하고 다시 요청함.

 

이더넷 규격

- LAN에 많이 사용되는 기술로, 케이블 종류나 통신 속도에 따라 그 규격이 다양하다

 

IP

-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 중 하나

- 다른 네트워크에 있는 목적지까지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사용함

 

IP 주소

- 어떤 네트워크의 어떤 컴퓨터인지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주소

- 랜에서는 MAC 주소만으로 통신할 수 있지만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낼 수 없다

 

라우터

- 네트워크 레이어에서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중계해주는 장비

- 목적지 IP 주소까지 어떤 경로로 데이터를 보낼지 결정하는 것을 라우팅 이라고 한다

- 라우터는 IP 주소를 가지는데, 라우터를 통해서 데이터가 전달이 되어 전송 대상이 라우터도 될 수 있기 때문이다.

 

라우팅

- 경로 정보를 기반으로 현재의 네트워크에서 목적지 네트워크로의 최적의 경로를 찾는 것

- 라우팅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라우터간에 라우팅 정보를 주고받는다.

 

라우팅 테이블

- 라우터 장비에서 어떤 라우터로 보내야 최적의 경로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테이블

- 이를 유지하는 알고리즘이 다양하다 (OSPF, BGP 등)

 

옥텟(Octet)

- 8비트를 하나의 옥텟이라고 함

- 바이트랑 헷갈릴 수 있는데, 초기 컴퓨터는 1바이트에 꼭 8비트가 아니여서 구분되는 개념이다. 

 

DHCP

-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해주는 프로토콜

 

네트워크 주소

- 마지막 숫자가 0인 주소를 네트워크 주소라고 합니다

- 작은 네트워크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며, 호스트 ID가 10진수로 0이면 그 네트워크 전체를 대표하는 주소가 된다

- ex) C 클래스의 경우 192.168.1.0 는 192.168.1.1 ~ 192.168.1.254 까지의 영역을 대표한다

 

브로드캐스트 주소

-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나 장비 모두에게 한번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됨

- C클래스의 192.168.1.255 는 해당 192.168.1.0 에 포함되는 모든 컴퓨터로 데이터가 송신된다

 

IP주소 클래스

- IP 주소에서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나누는 방식이자 규약. 

 

출처 : 한국인터넷진흥원

 

서브넷

- A클래스와 같은 대규모 네트워크를 작은 네트워크로 분할하는 규칙

 

출처 :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

 

서브넷 마스크

-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구분하기 위해 필요한 값

- 255.0.0.0 이면 A 클래스를 의미

- 255.255.0.0 이면 B 클래스를 의미

- 이를 줄여서 B클래스는 /16 으로 표현하는데, / 뒤의 숫자는 네트워크 범위의 비트수를 의미함

 

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
- 신뢰성과 정확성을 우선으로 하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

- 연결을 제어하는 코드 비트가 헤더에 있어, 이를 이용해서 연결을 확립한다. 

 

TCP 코드 비트

 

URG - 우선순위가 높은 패킷임을 명시 (요즘엔 잘 안씀)

ACK - 수신된 데이터를 확인한다

PSH - 데이터를 버퍼에 쌓지 않고 직접 Application Layer로 보내거나 수신측으로 보낸다 (techlog.gurucat.net/314)

RST - 오류에 대한 응답으로 연결을 중단한다

SYN - 연결 요청을 한다

FIN - 연결을 종료한다

 

TCP 3-way handshake

- 이를 통해 TCP가 전송 시 연결을 확립한다.

-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패킷을 교환한다

- SYN -> SYN + ACK -> ACK 

- 연결을 종료할 때도 FIN -> ACK -> FIN -> ACK 로 확인한다. 

 

TCP Packet Sequence Number (TCP 일련 번호)

- 송신측에서 수신측에게 이 데이터가 몇 번째 데이터인지 알려준다

 

TCP Acknowledgement number (TCP 확인 응답 번호)

- 수신측에서 몇 번째 데이터를 수신했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

- 다음에 보냈으면 하는 데이터의 첫 번째 바이트 번호가 전달된다

 

TCP 윈도우 크기

- 세그먼트를 보낼 때 마다 응답을 하게 되면 비효율 적이여서, 한꺼번에 여러 세그먼트를 보낼 수 있는 크기를 지정함

- 주로 버퍼의 한계 크기를 TCP 윈도우 크기로 지정함

- 3-way handshake 하는 시점에 이 정보를 교환함

 

포트 번호

- 전송 계층에서 어떠한 어플리케이션으로 메시지를 전달해야하는지 구분하기 위해 지정된 번호

- TCP 헤더에 출발지 포트번호와 목적지 포트번호를 명시한다

 

UDP

- 효율성보단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기 위해 구성된 프로토콜

- UDP 헤더엔 출발지 목적지 포트번호와 길이만 있음

- UDP 는 브로드캐스트에 적합함 (TCP는 확인 응답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음)

 

서버

-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

 

클라이언트

- 서비스를 요청하는 측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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